대구산장산악회가 알려주는 조난에대한정의/조난대책/조난상식에 대하여 교육자료 입니다.
대구산장 산악회 회원님께
오늘은 조난대책및 조난상식에 대해 글을 작성합니다.
며칠전 혼자 등산을 다닌다는 분이 계셨는데,걱정이 되어 조난과 대책에 대하여 의견을 나누다
생각나게 되어 끄적거려 봅니다.
자연의 힘으로 인해 지진,화산,태풍,쓰나미등
정말 무섭고 나약한 인간임을 느끼게 되는 요즘 입니다.
사고가 났을때 자주 듣게 되는 말이
"안전 불감증"이라는 단어 입니다.
안전 불감증이란"모든것이 안전할거라고 생각하며
위험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증상" 이라고 합니다.
나 하나쯤은 괜찮겠지~
나는 괜찮아~ 이러한 마음 가짐으로 준비없이 등산에 나서면
자칫 위험한 순간에 아무런 조치를 취할수 없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방어운전처럼
위험을 미리 예측하여야 합니다.
모든 실행에 앞서 미리 예측하고 준비하고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사전적 용어를 살펴 봅니다.
조난이란?
산[야외]에서 생명을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하여,
장기간 생사의 갈림길에서 방황하게 되는 경우 입니다.
그러므로 산에서의 조난은 등반자의 판단에 따라 극한상황의 정도에 따라 죽을 수도 살 수도 있습니다.
며칠전 등산을 혼자 다닌다는 손님이 있었습니다.
가급적 혼자 다니지 말라고 말한적이 있습니다.
위급한 상황에 한사람은 도움을 청하고,한사람은 조난자의 상태를 살피기 위하여,최소 3명 이상은 되어야
한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조난의 원인?
(1) 자연적인 위험
자연적인 위험은 산이 지니고 있는 구조적인 위험요소로서 발생되는데,
정보/준비/관찰/점검/대비/판단등으로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암벽의 붕괴 :
클라이밍시 항상 암벽의 상태를 살펴 보아야 합니다.
* 낙 석 :
등반자의 부주의, 동결된 곳이 햇볕등에 의해 녹을 때,
눈, 바람, 비 등으로 발생하며
낙석지대는 가급적 피해 가고 아침 일찍 행동해야 합니다.
* 크레바스, 스노우 브릿지 :
경험있는 리더가 루트탐색을 해야 하며
로프를 이용한 확보, 픽켈등으로 확인하며 행동해야 합니다.
* 눈사태 :
중력의 작용과 평형의 파괴로 인하여
눈덩이가 움직이는 것인데,
표면이 미끄러운 장소, 불안정한 눈상태,
기온의 상승등으로 발생합니다.
* 눈보라 :
바람과 추위, 비, 안개, 눈등의 상황이 함께 발생하는 경우 방향을 잃고, 체온저하등으로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 벼락 :
능선이나 돌출부를 피하여 움푹한 지형으로 대피하고 금속류를 격리하여야 감전되지 않습니다.
* 비 :
폭우로 인하여 급류가 된 계곡은 매우 위험합니다.
* 일몰과 함께 오는 기온의 급강하,
시계의 장애등이 위험하므로 일몰전에 하 루의 산행을 마쳐야 합니다.
* 강한 햇빛 :
쇠약, 권태, 수분상실등으로 근육경직이 일어납니다.
(2) 인위적인 위험
조난의 위험은 보통 자연적인 위험상황에서
등반자 스스로에게 문제가 있는 인위적인 위험요소가
복합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실 자연적인 위험도 미리 대비하여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모든 조난의 원인은 인위적인 것으로 부터 비롯된다고 하겠습니다.
* 인위적 위험요소 :
안전수칙 미준수, 경험/실력부족, 기술부족, 정보부족, 방심, 판단미숙, 장비사용미숙, 확보미숙, 지나친 승부욕과 경쟁심, 대자연 에 대한 이해부족등으로 위험이 발생합니다.
(3) 기타 위험
산에서는 어쩔수 없는 요인에 의해 조난을 당하는 경우도 간혹 발생합니다.
안전이 확실시되는 장비의 결함으로 인한 사고,
다른 팀의 추락이나 사고로 인한 연쇄사고 발생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4) 체온저하로 인한 저체온증의 위험
🚩🚩많은 조난사례중 동사또는 탈진사는 많은 조난사례에서 나타나고 있다.
흔히 얼어 죽는다고 하는것은
체온저하로 인한 저체온증(하이포서미아)으로
사망하게 되는 것입니다.
산에서는 한습풍(寒濕風)환경,
즉 춥고 젖고 바람부는 것에 의해 실제기온보다
인체가 느끼는 체감온도가 낮아지는데서 문제가 비롯됩니다.
보통 풍속 1m/초당 1.6℃ 정도 체감온도가 내려가고,
표고차 100m당 0.65℃정도 기온이 저하됩니다.
예를 들어 평지기온이 20℃일때
1,000m높이의 산에서 풍속 10m/sec의 바람이 분다면
인체가 느끼는 체감온도는 -22.5℃가 된다.
(높이에서 오는 기온차 (1,000m/100m) x -0.65℃ = -6.5℃, 바람으로 인한 체온저하 10m x -1.6℃ = -16℃)
(5) 미국산악회(American Alpine Club)의 사고보고서에서 분류한 사고원인
직접적인 원인(Immediate Cause)
* 암벽/빙벽/설벽에서의 실족또는 추락
* 낙 석
* 능력을 넘는 등반행위
* 눈사태
* 악천후에 의한 노출
* 하강 실수
* 질 병
* 균형을 잃음 (활락)
* 크레바스에 추락
* 과 로
* 확보 부적절
* 너트, 후렌드 빠짐
* 피톤(하켄) 빠짐
* 길을 잃음
* 낙 뢰
* 크램폰결함 또는 사용미숙
* 스 키
* 푸르지크 또는 등강기 결함, 사용미숙
* 탈 진
* 장비 결함
간접적인 원인 (Contributory Cause)
* 로프없이 등반
* 능력 부족
* 불충분한 장비
* 혼자 등반
* 악천후
* 어둠 (일몰)
* 너트 빠짐
* 대원 분산
* 헬멧없이 등반
* 피톤 빠짐
* 확보물없이 등반
* 노 출 (혹서기)
* 탈 진
* 질 병
* 홀드, 스텐스가 무너짐
조난의 예방
(1) 등반(워킹)의 경우
* 장비의 효율성을 높인다.
* 기상악화에 따른 대비 철저 (장비와 식량)
* 폭우, 폭설에 안전한 야영지 선정, 눈사태로부터 보호
* 평소 산에 대한 지식축적과 훈련및 체력보강
* 여러가지 위험한 상황에 대처하는 정확한 판단력 배양
* 어떠한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기력을 잃지 않으며 상황이 호전될 때까지 기다리는 마음의 여유
* 조난을 당하였을 때 희생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노력
(2) 암벽등반의 경우
* 자신의 능력에 맞는 등반
* 장비사용법 숙지및 적절한 사용
* 확보 철저, 기존확보물(슬링포함) 이용시 조심
* 평소 체력훈련
* 기상악화에 대한 대비 (특히 주의)
* 하강및 탈출루트를 미리 알고 있어야 한다.
* 정확한 판단및 주의 집중
* 하강확보물 점검 철저
조난 대책
(1) 산행 계획서
계획한 산행에 대해 대원의 성명, 성별, 연령, 혈액형, 소속, 주소,
전화번호와 등반루트, 일정, 캠프장소등을 기록한 산행계획서를 작성하여
소속단체, 가족, 대상지의 관리사무소에 1부씩 제출하여
조난시 구조에 쉽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조난시의 행동
* 발생상황을 정확히 판단하고 앞으로 벌어질 상황도 예측한다.
* 서두르거나 당황하지 말고 대처할 일들을 침착히 정리한다.
* 불필요한 체력의 소모를 피하고 더 이상의 사고발생에 주의해야 한다.
* 자체구조를 먼저 판단하고, 불가능이라고 판단될 때는 신속히
주의의 구조를 요청한다. 이때 구조자는 2중 조난의 위험에 대비해야 한다.
* 부상자에게 필요한 적절한 응급처치를 신속히 실시한다.
* 살려는 의지를 지니고 동료를 서로 위로한다.
(3) 구조요청 신호
구조요청신호는 국제적으로 통일되어 있다.
신호수단은 깃발, 호루라기, 등불, 해드램프, 야호소리 등을 이용할 수 있다.
* 구조요청신호 : 1분에 6회 짧게 신호 - 1분 쉬고 - 1분에 6회 짧게 신호 .....
* 구조응답신호 : 1분에 3회 길게 신호 - 1분 쉬고 - 1분에 3회 길게 신호 .....
(4) 조난의 연락
* 조난상황을 정확히 전달하도록 할 것. (기록)
* 신속하고 확실하며 연락자의 안전을 기한다.
* 연락자의 조난에 대비하여 방한구, 오버복, 식량, 전등, 현금등을 준비한다.
* 신호방법 미리 결정
* 조난소식이 필요이상 확대되어 와전되지 않도록 할 것.
👉 구조와 후송
* 상황을 빨리 파악하고 현장을 장악하라.
* 안전하게 조난자(사고현장)에 접근하라. (돌아올 방법까지 준비하여)
* 부상자의 상태를 빨리 파악하여 가장 긴급한 조치부터 취하라.
* 부상자의 쇼크예방
* 주된 상처외에 다른 곳의 상처도 체크하라.
* 후속조치를 구상하라.
* 응급처치요령은 제 10장 응급처치법을 참고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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